23일 앱·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·리테일·굿즈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기준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 5120만 명 가운데 약 42%(2167만 명)가 인스타그램 앱을 사용한 것으로 추산됐다. 이용자 10명 가운데 4명은 인스타그램 앱을 쓴다는 의미다. 1년 전과 비교하면 이용자가 13.7%(261만 명) 늘었다.
인스타그램에 이어 이용자가 가장 많은 서비스는 네이버의 밴드로 1944만 명이 사용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. 1년 전만 해도 2016만 명을 기록했지만 1년 새 이용자가 3.6% 줄면서 2000만 명 벽이 깨졌다. 817만 명을 기록한 카카오의 카카오스토리는 전년 동기 대비 12.8% 줄어 감소 폭이 가장 컸다.
업계에선 인스타그램의 독주 현상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. 인스타그램이 지인 간 사진 공유 플랫폼을 넘어 라이브 방송, 쇼트폼 콘텐츠,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어서다.
1020세대 이용률이 높은 점도 긍정적이다. 와이즈앱·리테일·굿즈가 작년 10월 조사한 국내 1020세대의 SNS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1020 이용자는 1년 전보다 19.4%(138만 명) 늘어난 848만 명에 달했다.
이승우 기자 leeswoo@hankyung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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